교육주제 | ※ OT(98기 개강, 과목 및 강사 소개) ※ 스크래치로 배우는 코딩기초 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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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부내용 | ※ 명령블럭 학습하기(클릭했을 때, 움직이기, 말하기, 기다리기)
★ 스크래치 시작하기(스크래치 가입하기, 스크래치 설치하기, 스크래치 화면구성, 무대에 배경 만들기, 새로운 스프라이트를 추가한 후 대화하기) ★ 배경 삽입 및 스프라이트 모양 변경(X-Y 좌표 배경 및 스프라이트 삽입하기, 스프라이트 위치 지정 및 키보드로 스프라이트 움직이기) ★ 키보드로 유령 움직이기(외부 배경 파일 및 스프라이트 파일 가져오기, 사진을 찍으면 모든 사람들이 사라지도록 만들기) |
준비물/과제 | ☞ 교재 : 처음으로 배우는 스크래치 2.0
☞ 준비물 : 필기도구, 교재, USB메모리 ☞ 과제 : 훈장 홈페이지(host.new21.net)구경하기, code.org에서 놀기 |
교육주제 | ※ 알고리즘 이해와 분석 1 ※ 알고리즘을 향상시키기 위한 문제분석과 코딩 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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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부내용 | ★ 알고리즘 알아보기
★ 기초 계산(두 수의 차 구하기, 짝수와 홀수 판별하고 짝수와 홀수의 개수 구하기, 계승 구하기, 거듭제곱 구하기) ★ 비교하기(두 수 중 큰 수 구하기, 세 수 중 큰 수 구하기, 최대값 찾기, 순위 매기기, 학생 성적 관리) |
준비물/과제 | ☞ 교재 : 스크래치 알고리즘
☞ 준비물 : 필기도구, 교재, USB메모리 ☞ 과제 : 개인별 프로젝트 만들기 |
교육주제 | ※ 스크래치로 배우는 코딩기초 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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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부내용 | ※ 명령블럭 학습하기(이동하기, 키를 눌렀을 때, 숨기기, 보이기, 무한 반복하기, 다른 모양으로 바꾸기, 벽에 닿으면 튕기기, 배경 바꾸기, 색깔 정하기, 그래픽 효과 지우기, 스프라이트를 클릭했을 때, 쪽 보기, 위치로 이동하기, 만약 ~라면, ~에 닿았는가, 모두 멈추기, n번 반복하기, 모양 바꾸기)
★ 모두가 사라지는 마술 카메라(무대 배경 및 무한 반복하기 명령 블록 삽입, 무한 반복하기 명령 블록에 연결하기) ★ 왕복 달리기(무대 배경 및 무한 반복하기 명령 블록 삽입, 무한 반복하기 명령 블록에 연결하기) ★ 잭과 콩나무(특정 스프라이트를 선택하면 지정된 배경으로 변경하기 배경이 바뀌면 해당 배경에 맞추어 특정 내용이 나타나도록 코딩하기) ★ 퍽을 쫓아다니는 아이스하키 선수(소스 파일을 불어와 ‘선수’ 스프라이트 코딩하기, 스페이스바를 눌러 점프하기) ★ 장애물 넘기(선수 스프라이트가 허들을 넘기 위해 빠르게 달리도록 코딩하기, 스페이스바를 눌렀을 때 선수 스프라이트가 허들을 뛰어 넘을 수 있도록 코딩하기) |
준비물/과제 | ☞ 교재 : 처음으로 배우는 스크래치 2.0
☞ 준비물 : 필기도구, 교재, USB메모리 ☞ 과제 : 개인별 프로젝트 만들기 |
교육주제 | ※ 스크래치로 배우는 코딩기초 3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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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부내용 | ※ 명령블럭 학습하기(방향 보기, 지우기, 펜 내리기, 펜 색깔 정하기, 펜 굵기 정하기, 맨 앞으로 나오기, n번째로 물러나기, 음과 박자로 연주하기, 크기 정하기, 타악기 연주하기, 끝까지 소리내기, 방향돌기, 난수 발생, 묻고 기다리기, 대답하기, 연산식, 조건문)
★ 미로 찾기('사람' 스프라이트를 키보드로 움직이기, 이동 경로를 펜으로 색칠하기) ★ 피아노 연주하기('나뭇잎'과 '검정건반' 스프라이트 코딩하기, 피아노 건반마다 특정 음을 지정하기) ★ 드럼 연주하기('심벌즈'와 '드럼1' 코딩하기, 특정 소리나 음악이 흘러나오면 음악에 맞추어 연주하기) ★ 물고기 잡기(방향키로 '상어' 조정하기, 난수를 이용하여 '물고기' 이동시키기) ★ 눈싸움(반복하기와 모양 바꾸기를 이용하여 '사람'모양이 눈을 던지는 것처럼 보이기, 난수를 이용하여 '눈사람'이 특정시간 동안 보였다가 숨기) ★ 영어 단어왕(시계추처럼 좌우로 움직이는 '눈사람' 만들기, 영어 단어 질문과 대답하기) |
준비물/과제 | ☞ 교재 : 처음으로 배우는 스크래치 2.0
☞ 준비물 : 필기도구, 교재, USB메모리 ☞ 과제 : 개인별 프로젝트 만들기 |
교육주제 | ※ 알고리즘 이해와 분석 2 ※ 알고리즘을 향상시키기 위한 문제분석과 코딩 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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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부내용 | ★ 알고리즘이 무엇인가?
★ 가위, 바위, 보 게임을 통한 알고리즘 분석하기 ★ 교환하기(두 변수값 교환하기, 세 변수값 교환하기, 리스트 한 칸씩 이동하기, 리스트 거꾸로 뒤집기) ★ 합 구하기(작은 수부터 큰 수까지의 합 구하기, 3의 배수의 합 구하기 / 1, -2, 3, -4, ... , -100 합 구하기 / 1, (1+2), (1+2+3), ... ,(1+2+3+...+10) 합 구하기) |
준비물/과제 | ☞ 교재 : 스크래치 알고리즘
☞ 준비물 : 필기도구, 교재, USB메모리 ☞ 과제 : 개인별 프로젝트 만들기 |
교육주제 | ※ 스크래치로 배우는 코딩기초 4 ※ 알고리즘을 향상시키기 위한 문제분석과 코딩 3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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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부내용 | ※ 명령블럭 학습하기(스프라이트의 좌표값 얻기, 색에 닿았는가, 논리식, 방송하기, 방송받기, ~까지 반복하기, 스프라이트 복제하기, 복제되었을 때, 복제본 삭제하기, 마우스 클릭하기, ~키를 눌렀는가, 펜 올리기)
★ 양궁(과녁을 향해 날아가는 화살 만들기, '새'를 이용하여 방송받기) ★ 달리기 시합(도착 지점까지 달리기, 방송받기를 지정한 후 스크립트 복사하기) ★ 수열(등차수열 구하기, 계차수열 구하기, 피보나치 수열 구하기) |
준비물/과제 | ☞ 교재 : 처음으로 배우는 스크래치 2.0 / 스크래치 알고리즘
☞ 준비물 : 필기도구, 교재, USB메모리 ☞ 과제 : 개인별 프로젝트 만들기 |
교육주제 | ※ 스크래치로 배우는 코딩기초 5 ※ 알고리즘을 향상시키기 위한 문제분석과 코딩 4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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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부내용 | ※ 명령블럭 학습하기(스프라이트의 좌표값 얻기, 색에 닿았는가, 논리식, 방송하기, 방송받기, ~까지 반복하기, 스프라이트 복제하기, 복제되었을 때, 복제본 삭제하기, 마우스 클릭하기, ~키를 눌렀는가, 펜 올리기)
★ 달걀받기(하늘 위를 날아다니면서 계란 복제 신호 보내기, 달걀을 복제하여 땅으로 떨어뜨리기) ★ 칠판 글씨(흰색 분필로 칠판에 글씨 쓰기, 흰색 분필의 스크립트를 지우개로 복사하여 수정하기, 분필의 굵기를 서로 다르게 조절하기) ★ 약수(약수 구하기, 1부터 20까지의 약수 구하기, 공약수 구하기, 유클리드 호제법으로 최대공약수 구하기) ★ 소수(소수 판별하기, 에라토스테네스의 체를 이용한 소수 구하기, 소인수분해하기) |
준비물/과제 | ☞ 교재 : 처음으로 배우는 스크래치 2.0
☞ 준비물 : 필기도구, 교재, USB메모리 ☞ 과제 : 개인별 프로젝트 만들기 |
교육주제 | ※ 스크래치로 배우는 코딩기초 6 ※ 알고리즘을 향상시키기 위한 문제분석과 코딩 5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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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부내용 | ※ 명령블럭 학습하기(변수의 값 정하기, 변수의 값 확인하기, 논리값, 변수값 바꾸기, 좌표값 움직이기, 좌표값, 연산식, 결합하기)
★ 생쥐 잡기(배경 위를 돌아다니는 생쥐 만들기, 고양이가 생쥐에 닿았을 때 점수 올리기, 무대에 변수 만들기, 배경 위를 돌아다니는 고양이 만들기) ★ 눈송이를 모으는 고양이 스파이(무대에 변수를 만든 후 눈송이와 번개를 복제하기, 고양이 위치 지정 및 방향키 조정, 번개를 복제하여 땅으로 떨어뜨리기, '번개' 스크립트를 '눈송이'에 복사하기) ★ 진법 변환(10진수를 2진수로 변환하기, 2진수를 10진수로 변환하기) |
준비물/과제 | ☞ 교재 : 처음으로 배우는 스크래치 2.0 / 스크래치 알고리즘
☞ 준비물 : 필기도구, 교재, USB메모리 ☞ 과제 : 개인별 프로젝트 만들기 |
교육주제 | ※ 스크래치로 배우는 코딩기초 7 ※ 컴퓨팅 사고력이란? ※ 모의강의 모둠 정하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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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부내용 | ※ 명령블럭 학습하기(변수의 값 정하기, 변수의 값 확인하기, 논리값, 변수값 바꾸기, 좌표값 움직이기, 좌표값, 연산식, 결합하기)
★ 구구단 게임('자동차' 모양을 바꾸면서 움직이기, '우주선'이 특정 범위 안에서만 좌우로 움직이기, 난수와 변수를 이용하여 구구단 7단을 만들 수 있도록 코딩, 구구단을 물어보면 답을 입력할 수 있도록 코딩) ★ Computing Thinking(컴퓨팅 사고력) 알아보기 ★ 모둠별 프로젝트 정하기 |
준비물/과제 | ☞ 교재 : 처음으로 배우는 스크래치 2.0 / 스크래치 알고리즘
☞ 준비물 : 필기도구, 교재, USB메모리 ☞ 과제 : 개인별/모둠별 프로젝트 만들기 |
교육주제 | ※ 알고리즘을 향상시키기 위한 문제분석과 코딩 6 ※ 학습지도안 확인하기 ※ 모의강의 모둠 회의하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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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부내용 | ★ 탐색(선형탐색, 이진탐색)
★ 정렬(버블 정렬, 선택 정렬, 학생정보 정렬하기) ★ 머지(Merge, 정렬 후에 하나로 합하는 기능) ★ 오류 검출하기(패리티 비트) ★ 학습지도안 예문 보기 ★ 학습지도안 직접작성해보기 ★ 모둠별 프로젝트 작성하기 |
준비물/과제 | ☞ 교재 : 스크래치 알고리즘
☞ 준비물 : 필기도구, 교재, USB메모리 ☞ 과제 : 개인별/모둠별 프로젝트 만들기 |
교육주제 | ※ 프로젝트 완성 및 시강 ※ 교육과정개발 경험해보기 ※ 모의강의 모둠 회의하기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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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부내용 | ★ 스크래치를 이용한 프로젝트 완성하기
★ 개인별 시강하기 ★ 모둠별 시강하기 ★ 강의교안 만들기 |
준비물/과제 | ☞ 준비물 : 필기도구, 교재, USB메모리
☞ 과제 : 프로젝트 시강하기 |
교육주제 | ※ 99기 강좌 소개 및 수강신청 안내 ※ 컴퓨터 사고력을 위한 소프트웨어 교육에 대하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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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부내용 | ★ 어떤 것이 참 교육인가?
★ 어떤게 하는 것이 참 교육인가? ★ 나는 어떻게 해야만 하는가? |
준비물/과제 | ☞ 준비물 : 필기도구, 교재, USB메모리
☞ 과제 : 모둠별 발표 자료 공유하고 피드백 받기 |
수강료 납부 : 수강신청 후 다음날까지 수강료를 결제하지 않으면 자동으로 수강 취소 되오니 유의하세요!
23:30~00:30분까지는 마감 처리중 이므로 온라인 결제가 불가하오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수강료 납부 : 수강신청 후 다음날까지 수강료를 결제하지 않으면 자동으로 수강 취소 되오니 유의하세요!
23:30~00:30분까지는 마감 처리중 이므로
온라인 결제가 불가하오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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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둥이행복카드 소지자’의 온라인 접수는 가접수입니다.
수강신청 후 다음날까지 구비서류를 제출하지 않으면 자동으로 수강 취소됩니다.
*개강 후 중도취소자 및 제적자(출석률 80%미만)는 다다음 기수부터 2기수(6개월) 동안 혜택이 제한됩니다.
다둥이행복카드 여성발전센터 수강료 면제 대상은 아래와 같습니다. 해당하는 사항에 체크해 주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