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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프로그램-상세

  • 교육사진
    스크래치를 활용한 코딩강사 [ A08 ]
    교육기간 : 2017-04-06 - 2017-06-28
    교육시간 : 목 14:00 - 17:00
    수강료 : 75,000원
    수강신청기간 : 2017-03-08(수) - 2017-04-14(금)
    접수방법 : 방문접수
    강의실 : 컴퓨터반3(401호)
  • 강좌정보

    • 주요내용

      • 수강자격 :


        Click, 코딩, 소프트웨어 시대~ 조용한 혁명
        Click, 소프트웨어, 세상을 변화시키다

        ※ 코딩강사를 희망하시는 분
        ※ 스크래치를 통해서 코딩을 학습하고자 하시는 분
        ※ 코딩교육을 통해서 자녀의 컴퓨팅 사고력을 향상시키고자 하는 학부모

      • 교육목적 :
        ※ 컴퓨터 사고력을 향상시키는 코딩교육을 통한 강사양성
        ※ 컴퓨터 과학의 기본적인 개념과 원리를 바탕으로 문제 해결 능력을 키워주는 교육으로 분석력과 컴퓨팅 사고력(computational thinking)을 가진 창의, 융합 인재 양성을 추구합니다.
        ※ 체험과 활동을 기반으로 하여 알고리즘 분석과 프로그래밍을 체험하여 실생활에서의 다양한 문제를 이해할 수 있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 교육내용개요 :
        ※ 코딩 소프트웨어 교육
        ※ 컴퓨팅 사고력(Computational Thinking) 향상
        ※ 건전한 정보윤리의식을 바탕으로 알고리즘과 프로그래밍 체험
        ※ 실생활의 다양한 문제를 이해할 수 있는 것
        ※ 강사양성에 필요한 교육
        ※ 코딩자격증취득이 필요하신 분들을 위한 무료특강 진행예정(우리센터에서 자격시험실시)

      • 재료비 :

        ♠ 교재 : 28,000원(과정 취소시 환불 불가)
        ▶ 처음으로 배우는 스크래치 2.0(아카데이소프트사 / 10,000원)
        ▶ 스크래치 알고리즘(한빛미디어 / 18,000원)

        교재는 개별적으로 구입해서 오셔도 되고, 또한 강의실에서 구입하셔도 됩니다.
        (교재비는 반드시 첫날 납부하셔야 합니다.)

        ☞ 교재 구매하러 가기 ☜

      • 관련과목 :
        ※ 컴퓨팅 사고력(computational thinking)
        ※ 알고리즘 분석

      • 자격증 시험일정 :
        현재까지는 국가기술자격이나 국가공인자격이 없고 민간자격만 있습니다.
        ★ CODE 자격증 1~4급(한국창의교육개발원 주관) : 매월 시행
        ★ Coding Specialist(COS) 자격증 1~3급(YBM 주관) : 1년 4회 시행
        ★ 컴퓨터프로그래머 자격증 1~2급(한국정보통신진흥협회 주관) : 1년 4회 시행

      • 전망 :
        ※ 프로그래밍 코딩강사
        ※ 정보화 강사
        ※ 교육 컨설팅

    • 담당강사

      담당강사 사진 이정민
      강사소개
        대한메타버스연구원(디지털서당) 대표
      경력사항
        ■ 교재과정 집필 및 검토위원(한국산업인력공단)
        ○ 교재과정 집필위원 > 홈페이지제작과정, 액세스
        ○ 교재집필 검토위원 > 정보화기초과정1(윈도우, 워드, 인터넷)
        ○ 교재집필 검토위원 > 정보화기초과정2(엑셀, 파워포인트)

        ■ 직무분석 및 훈련프로그램 개발연구원(한국산업인력공단)
        ○ 컴퓨터강사 직종 표준 제정

        ■ 출강(現)
        ○ 서울특별시 서부/중부/북부 여성발전센터
        ○ 서울특별시 서초/은평 여성인력개발센터
        ○ 서울특별시 디지털역량강화 교육지원단
        ○ 서울특별시 역량강화지원단
        ○ 서울특별시 금천50플러스센터
        ○ 서울특별시 어디나지원단

        ■ 출강(舊)
        ○ 정보통신부 ○ 한국산업인력공단 ○ 용산구청 ○ 마포구청
        ○ 한국정보문화진흥원 ○ 대한적십자사 ○ 대한체육회
        ○ 중앙대학교 ○ 인덕대학교 ○ 동양대학교
        ○ 남부여성발전센터 ○ 강남구여성능력개발센터 ○ 서초여성회관 ○ 종로여성인력개발센터 ○ 강동여성인력개발센터
        ○ 경기도 일자리 북부센터
      자격증
        ■ NCS 확인강사
        ○ (020203) 일반사무
        ○ (200103) 정보기술운영
        ○ (200102) 정보기술개발
        ○ (200203) 통신서비스
        ○ (020201) 총무

        ■ 직 업 능 력 개 발 훈 련 교 사
        ○ 직업능력개발훈련교사(정보처리3급)
        ○ 직업능력개발훈련교사(멀티미디어3급)
        ○ 직업능력개발훈련교사(사무자동화3급)
        ○ 직업능력개발훈련교사(디자인 3급)
        ○ 직업능력개발훈련교사(문화콘텐츠 3급)
        ○ 직업능력개발훈련교사(영상제작 3급)
        ○ 직업능력개발훈련교사(정보기술개발 3급)
        ○ 직업능력개발훈련교사(정보기술운영˙관리 3급)
        ○ 직업능력개발훈련교사(정보기술전략˙계획 3급)
        ○ 직업능력개발훈련교사(총무/일반사무 3급)

        ■ 교사, 전문가 및 자격증 취득사항 > 90개
    • 강의계획

      제 1주 (2017.04.06 -2017.04.06)
      교육주제 ※ OT(98기 개강, 과목 및 강사 소개) ※ 스크래치로 배우는 코딩기초 1
      세부내용 ※ 명령블럭 학습하기(클릭했을 때, 움직이기, 말하기, 기다리기)

      ★ 스크래치 시작하기(스크래치 가입하기, 스크래치 설치하기, 스크래치 화면구성, 무대에 배경 만들기, 새로운 스프라이트를 추가한 후 대화하기)

      ★ 배경 삽입 및 스프라이트 모양 변경(X-Y 좌표 배경 및 스프라이트 삽입하기, 스프라이트 위치 지정 및 키보드로 스프라이트 움직이기)

      ★ 키보드로 유령 움직이기(외부 배경 파일 및 스프라이트 파일 가져오기, 사진을 찍으면 모든 사람들이 사라지도록 만들기)
      준비물/과제 ☞ 교재 : 처음으로 배우는 스크래치 2.0
      ☞ 준비물 : 필기도구, 교재, USB메모리
      ☞ 과제 : 훈장 홈페이지(host.new21.net)구경하기, code.org에서 놀기
      제 2주 (2017.04.13 -2017.04.13)
      교육주제 ※ 알고리즘 이해와 분석 1 ※ 알고리즘을 향상시키기 위한 문제분석과 코딩 1
      세부내용 ★ 알고리즘 알아보기

      ★ 기초 계산(두 수의 차 구하기, 짝수와 홀수 판별하고 짝수와 홀수의 개수 구하기, 계승 구하기, 거듭제곱 구하기)

      ★ 비교하기(두 수 중 큰 수 구하기, 세 수 중 큰 수 구하기, 최대값 찾기, 순위 매기기, 학생 성적 관리)
      준비물/과제 ☞ 교재 : 스크래치 알고리즘
      ☞ 준비물 : 필기도구, 교재, USB메모리
      ☞ 과제 : 개인별 프로젝트 만들기
      제 3주 (2017.04.20 -2017.04.20)
      교육주제 ※ 스크래치로 배우는 코딩기초 2
      세부내용 ※ 명령블럭 학습하기(이동하기, 키를 눌렀을 때, 숨기기, 보이기, 무한 반복하기, 다른 모양으로 바꾸기, 벽에 닿으면 튕기기, 배경 바꾸기, 색깔 정하기, 그래픽 효과 지우기, 스프라이트를 클릭했을 때, 쪽 보기, 위치로 이동하기, 만약 ~라면, ~에 닿았는가, 모두 멈추기, n번 반복하기, 모양 바꾸기)

      ★ 모두가 사라지는 마술 카메라(무대 배경 및 무한 반복하기 명령 블록 삽입, 무한 반복하기 명령 블록에 연결하기)

      ★ 왕복 달리기(무대 배경 및 무한 반복하기 명령 블록 삽입, 무한 반복하기 명령 블록에 연결하기)

      ★ 잭과 콩나무(특정 스프라이트를 선택하면 지정된 배경으로 변경하기 배경이 바뀌면 해당 배경에 맞추어 특정 내용이 나타나도록 코딩하기)

      ★ 퍽을 쫓아다니는 아이스하키 선수(소스 파일을 불어와 ‘선수’ 스프라이트 코딩하기, 스페이스바를 눌러 점프하기)

      ★ 장애물 넘기(선수 스프라이트가 허들을 넘기 위해 빠르게 달리도록 코딩하기, 스페이스바를 눌렀을 때 선수 스프라이트가 허들을 뛰어 넘을 수 있도록 코딩하기)
      준비물/과제 ☞ 교재 : 처음으로 배우는 스크래치 2.0
      ☞ 준비물 : 필기도구, 교재, USB메모리
      ☞ 과제 : 개인별 프로젝트 만들기
      제 4주 (2017.04.27 -2017.04.27)
      교육주제 ※ 스크래치로 배우는 코딩기초 3
      세부내용 ※ 명령블럭 학습하기(방향 보기, 지우기, 펜 내리기, 펜 색깔 정하기, 펜 굵기 정하기, 맨 앞으로 나오기, n번째로 물러나기, 음과 박자로 연주하기, 크기 정하기, 타악기 연주하기, 끝까지 소리내기, 방향돌기, 난수 발생, 묻고 기다리기, 대답하기, 연산식, 조건문)

      ★ 미로 찾기('사람' 스프라이트를 키보드로 움직이기, 이동 경로를 펜으로 색칠하기)

      ★ 피아노 연주하기('나뭇잎'과 '검정건반' 스프라이트 코딩하기, 피아노 건반마다 특정 음을 지정하기)

      ★ 드럼 연주하기('심벌즈'와 '드럼1' 코딩하기, 특정 소리나 음악이 흘러나오면 음악에 맞추어 연주하기)

      ★ 물고기 잡기(방향키로 '상어' 조정하기, 난수를 이용하여 '물고기' 이동시키기)

      ★ 눈싸움(반복하기와 모양 바꾸기를 이용하여 '사람'모양이 눈을 던지는 것처럼 보이기, 난수를 이용하여 '눈사람'이 특정시간 동안 보였다가 숨기)

      ★ 영어 단어왕(시계추처럼 좌우로 움직이는 '눈사람' 만들기, 영어 단어 질문과 대답하기)
      준비물/과제 ☞ 교재 : 처음으로 배우는 스크래치 2.0
      ☞ 준비물 : 필기도구, 교재, USB메모리
      ☞ 과제 : 개인별 프로젝트 만들기
      제 5주 (2017.05.04 -2017.05.04)
      교육주제 ※ 알고리즘 이해와 분석 2 ※ 알고리즘을 향상시키기 위한 문제분석과 코딩 2
      세부내용 ★ 알고리즘이 무엇인가?

      ★ 가위, 바위, 보 게임을 통한 알고리즘 분석하기

      ★ 교환하기(두 변수값 교환하기, 세 변수값 교환하기, 리스트 한 칸씩 이동하기, 리스트 거꾸로 뒤집기)

      ★ 합 구하기(작은 수부터 큰 수까지의 합 구하기, 3의 배수의 합 구하기 / 1, -2, 3, -4, ... , -100 합 구하기 / 1, (1+2), (1+2+3), ... ,(1+2+3+...+10) 합 구하기)
      준비물/과제 ☞ 교재 : 스크래치 알고리즘
      ☞ 준비물 : 필기도구, 교재, USB메모리
      ☞ 과제 : 개인별 프로젝트 만들기
      제 6주 (2017.05.11 -2017.05.11)
      교육주제 ※ 스크래치로 배우는 코딩기초 4 ※ 알고리즘을 향상시키기 위한 문제분석과 코딩 3
      세부내용 ※ 명령블럭 학습하기(스프라이트의 좌표값 얻기, 색에 닿았는가, 논리식, 방송하기, 방송받기, ~까지 반복하기, 스프라이트 복제하기, 복제되었을 때, 복제본 삭제하기, 마우스 클릭하기, ~키를 눌렀는가, 펜 올리기)

      ★ 양궁(과녁을 향해 날아가는 화살 만들기, '새'를 이용하여 방송받기)

      ★ 달리기 시합(도착 지점까지 달리기, 방송받기를 지정한 후 스크립트 복사하기)

      ★ 수열(등차수열 구하기, 계차수열 구하기, 피보나치 수열 구하기)
      준비물/과제 ☞ 교재 : 처음으로 배우는 스크래치 2.0 / 스크래치 알고리즘
      ☞ 준비물 : 필기도구, 교재, USB메모리
      ☞ 과제 : 개인별 프로젝트 만들기
      제 7주 (2017.05.18 -2017.05.18)
      교육주제 ※ 스크래치로 배우는 코딩기초 5 ※ 알고리즘을 향상시키기 위한 문제분석과 코딩 4
      세부내용 ※ 명령블럭 학습하기(스프라이트의 좌표값 얻기, 색에 닿았는가, 논리식, 방송하기, 방송받기, ~까지 반복하기, 스프라이트 복제하기, 복제되었을 때, 복제본 삭제하기, 마우스 클릭하기, ~키를 눌렀는가, 펜 올리기)

      ★ 달걀받기(하늘 위를 날아다니면서 계란 복제 신호 보내기, 달걀을 복제하여 땅으로 떨어뜨리기)

      ★ 칠판 글씨(흰색 분필로 칠판에 글씨 쓰기, 흰색 분필의 스크립트를 지우개로 복사하여 수정하기, 분필의 굵기를 서로 다르게 조절하기)

      ★ 약수(약수 구하기, 1부터 20까지의 약수 구하기, 공약수 구하기, 유클리드 호제법으로 최대공약수 구하기)

      ★ 소수(소수 판별하기, 에라토스테네스의 체를 이용한 소수 구하기, 소인수분해하기)
      준비물/과제 ☞ 교재 : 처음으로 배우는 스크래치 2.0
      ☞ 준비물 : 필기도구, 교재, USB메모리
      ☞ 과제 : 개인별 프로젝트 만들기
      제 8주 (2017.05.25 -2017.05.25)
      교육주제 ※ 스크래치로 배우는 코딩기초 6 ※ 알고리즘을 향상시키기 위한 문제분석과 코딩 5
      세부내용 ※ 명령블럭 학습하기(변수의 값 정하기, 변수의 값 확인하기, 논리값, 변수값 바꾸기, 좌표값 움직이기, 좌표값, 연산식, 결합하기)

      ★ 생쥐 잡기(배경 위를 돌아다니는 생쥐 만들기, 고양이가 생쥐에 닿았을 때 점수 올리기, 무대에 변수 만들기, 배경 위를 돌아다니는 고양이 만들기)

      ★ 눈송이를 모으는 고양이 스파이(무대에 변수를 만든 후 눈송이와 번개를 복제하기, 고양이 위치 지정 및 방향키 조정, 번개를 복제하여 땅으로 떨어뜨리기, '번개' 스크립트를 '눈송이'에 복사하기)

      ★ 진법 변환(10진수를 2진수로 변환하기, 2진수를 10진수로 변환하기)
      준비물/과제 ☞ 교재 : 처음으로 배우는 스크래치 2.0 / 스크래치 알고리즘
      ☞ 준비물 : 필기도구, 교재, USB메모리
      ☞ 과제 : 개인별 프로젝트 만들기
      제 9주 (2017.06.01 -2017.06.01)
      교육주제 ※ 스크래치로 배우는 코딩기초 7 ※ 컴퓨팅 사고력이란? ※ 모의강의 모둠 정하기
      세부내용 ※ 명령블럭 학습하기(변수의 값 정하기, 변수의 값 확인하기, 논리값, 변수값 바꾸기, 좌표값 움직이기, 좌표값, 연산식, 결합하기)

      ★ 구구단 게임('자동차' 모양을 바꾸면서 움직이기, '우주선'이 특정 범위 안에서만 좌우로 움직이기, 난수와 변수를 이용하여 구구단 7단을 만들 수 있도록 코딩, 구구단을 물어보면 답을 입력할 수 있도록 코딩)

      ★ Computing Thinking(컴퓨팅 사고력) 알아보기

      ★ 모둠별 프로젝트 정하기
      준비물/과제 ☞ 교재 : 처음으로 배우는 스크래치 2.0 / 스크래치 알고리즘
      ☞ 준비물 : 필기도구, 교재, USB메모리
      ☞ 과제 : 개인별/모둠별 프로젝트 만들기
      제 10주 (2017.06.08 -2017.06.08)
      교육주제 ※ 알고리즘을 향상시키기 위한 문제분석과 코딩 6 ※ 학습지도안 확인하기 ※ 모의강의 모둠 회의하기
      세부내용 ★ 탐색(선형탐색, 이진탐색)

      ★ 정렬(버블 정렬, 선택 정렬, 학생정보 정렬하기)

      ★ 머지(Merge, 정렬 후에 하나로 합하는 기능)

      ★ 오류 검출하기(패리티 비트)

      ★ 학습지도안 예문 보기

      ★ 학습지도안 직접작성해보기

      ★ 모둠별 프로젝트 작성하기
      준비물/과제 ☞ 교재 : 스크래치 알고리즘
      ☞ 준비물 : 필기도구, 교재, USB메모리
      ☞ 과제 : 개인별/모둠별 프로젝트 만들기
      제 11주 (2017.06.15 -2017.06.15)
      교육주제 ※ 프로젝트 완성 및 시강 ※ 교육과정개발 경험해보기 ※ 모의강의 모둠 회의하기
      세부내용 ★ 스크래치를 이용한 프로젝트 완성하기

      ★ 개인별 시강하기

      ★ 모둠별 시강하기

      ★ 강의교안 만들기
      준비물/과제 ☞ 준비물 : 필기도구, 교재, USB메모리
      ☞ 과제 : 프로젝트 시강하기
      제 12주 (2017.06.22 -2017.06.22)
      교육주제 ※ 99기 강좌 소개 및 수강신청 안내 ※ 컴퓨터 사고력을 위한 소프트웨어 교육에 대하여
      세부내용 ★ 어떤 것이 참 교육인가?

      ★ 어떤게 하는 것이 참 교육인가?

      ★ 나는 어떻게 해야만 하는가?
      준비물/과제 ☞ 준비물 : 필기도구, 교재, USB메모리
      ☞ 과제 : 모둠별 발표 자료 공유하고 피드백 받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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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강료 납부 : 수강신청 후 다음날까지 수강료를 결제하지 않으면 자동으로 수강 취소 되오니 유의하세요!
23:30~00:30분까지는 마감 처리중 이므로 온라인 결제가 불가하오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카드결제·실시간 계좌이체 : 홈페이지상에서 결제 가능
  • 무통장 입금·인터넷 뱅킹 : 반드시 과목 코드를 기재하고 미기재시 입금시간을 알려주셔야 합니다(예: 한글자격증패키지(코드A01)의 경우 홍길동A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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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무통장 입금·인터넷 뱅킹 : 계좌이체 시 과목코드와 이름을 함께 기재해 주세요. (예: A01홍길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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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제출기한 : 수강신청 후 다음날까지
  2. 제출서류 : 다둥이행복카드 사본, 주민등록등본(1개월이내), 신분증
  3. 제출방법 : 서류 지참 후 방문 원칙(1층 교육팀), 부득이한 경우 이메일 또는 팩스 발송 후 확인전화 필수
    • Tel : 02-3399-7699(교육1번)
    • Fax : 02-3399-7645
    • email : bukbuedu@seoulwomanup.or.kr

*개강 후 중도취소자 및 제적자(출석률 80%미만)는 다다음 기수부터 2기수(6개월) 동안 혜택이 제한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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