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 넘어가기 메뉴

주메뉴 바로가기

타이틀영역

교육프로그램-상세

  • 교육사진
    스크래치를 활용한 코딩강사 [ A07 ]
    교육기간 : 2017-01-05 - 2017-03-29
    교육시간 : 목 14:00 - 17:00
    수강료 : 75,000원
    수강신청기간 : 2016-12-07(수) - 2017-01-13(금)
    접수방법 : 방문접수
    강의실 : 컴퓨터반3(401호)
  • 강좌정보

    • 주요내용

      • 수강자격 :


        ※ 코딩강사를 희망하시는 분
        ※ 스크래치를 통해서 코딩을 학습하고자 하시는 분
        ※ 코딩교육을 통해서 자녀의 컴퓨팅 사고력을 향상시키고자 하는 학부모

      • 교육목적 :
        ※ 컴퓨터 사고력을 향상시키는 코딩교육을 통한 강사양성

        ★ 소프트웨어 교육이란?
        - 컴퓨터 과학의 기본적인 개념과 원리를 바탕으로 문제 해결 능력을 키워즈는 교육으로 컴퓨팅 사고력(computational thinking)을 가진 창의, 융합 인재를 추구합니다.
        - 초등학교에서는 컴퓨팅 사고력을 체험과 활동을 기반으로 하여 건전한 정보윤리의식을 바탕으로 알고리증과 프로그래밍을 체험하여 실생활의 다양한 문제를 이해할 수 있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 초등학교 : 실과 ICT 활용 단원을 S/W 기초소양 단원으로 확대 구성하였고 17시간 이상 필수 교육으로 지정
        ☆ 중학교 : '과학/기술, 가정/정보' 교과군 신설, 정보 과목을 S/W교육 중심으로 개편, 정보 과목을 필수과정으로 34시간 이상 교육으로 지정
        ☆ 고등학교 : 정보 과목을 일반선택으로 전환하여 운영합니다.

        ☆ 참고로 초등학교 및 중학교 전체 학생을 대상으로 '정규 교육과정'내에 S/W 교육을 실시합니다.

      • 교육내용개요 :
        ※ 코딩 소프트웨어 교육
        ※ 컴퓨팅 사고력(computational thinking) 향상
        ※ 건전한 정보윤리의식을 바탕으로 알고리즘과 프로그래밍 체험
        ※ 실생활의 다양한 문제를 이해할 수 있는 것
        ※ 강사양상에 필요한 교육

      • 재료비 :

        ♠ 교재 : 28,000원(과정 취소시 환불 불가)
        ▶ 처음으로 배우는 스크래치 2.0(아카데이소프트사 / 10,000원)
        ▶ 스크래치 알고리즘(한빛미디어 / 18,000원)

        교재는 개별적으로 구입해서 오셔도 되고, 또한 강의실에서 구입하셔도 됩니다.
        (교재비는 반드시 첫날 납부하셔야 합니다.)

        ☞ 교재 구매하러 가기 ☜

      • 관련과목 :
        ★ 컴퓨팅 사고력(computational thinking)이란?
        ☆ 컴퓨팅 사고력은 컴퓨팅의 기본적인 개념과 원리를 기반으로 문제를 효율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사고 능력
        ☆ 컴퓨팅 사고력의 구성 요소
        1. 문제를 컴퓨터로 해결할 수 있는 형태로 구조화하기
        2. 자료를 분석하고 논리적으로 조직하기
        3. 모델링이나 시뮬레이션 등의 추상화를 통해 자료를 표현하기
        4. 알고리즘적 사고를 통해서 해결방법을 자동화하기
        5. 효육적인 해결방법을 수행하고 검증하기
        6. 문제 해결 과정을 다른 문제에 적용하고 일반화하기

      • 자격증 시험일정 :
        현재까지는 국가기술자격이나 국가공인자격이 없고 민간자격만 있습니다.
        ★ CODE 자격증 1~4급(한국창의교육개발원 주관) : 매월 시행
        ★ Coding Specialist(COS) 자격증 1~3급(YBM 주관) : 1년 4회 시행
      • 전망 :
        ※ 프로그래밍 코딩강사
        ※ 정보화 강사
        ※ 교육 컨설팅

    • 담당강사

      담당강사 사진 이정민
      강사소개
        대한메타버스연구원(디지털서당) 대표
      경력사항
        ■ 교재과정 집필 및 검토위원(한국산업인력공단)
        ○ 교재과정 집필위원 > 홈페이지제작과정, 액세스
        ○ 교재집필 검토위원 > 정보화기초과정1(윈도우, 워드, 인터넷)
        ○ 교재집필 검토위원 > 정보화기초과정2(엑셀, 파워포인트)

        ■ 직무분석 및 훈련프로그램 개발연구원(한국산업인력공단)
        ○ 컴퓨터강사 직종 표준 제정

        ■ 출강(現)
        ○ 서울특별시 서부/중부/북부 여성발전센터
        ○ 서울특별시 서초/은평 여성인력개발센터
        ○ 서울특별시 디지털역량강화 교육지원단
        ○ 서울특별시 역량강화지원단
        ○ 서울특별시 금천50플러스센터
        ○ 서울특별시 어디나지원단

        ■ 출강(舊)
        ○ 정보통신부 ○ 한국산업인력공단 ○ 용산구청 ○ 마포구청
        ○ 한국정보문화진흥원 ○ 대한적십자사 ○ 대한체육회
        ○ 중앙대학교 ○ 인덕대학교 ○ 동양대학교
        ○ 남부여성발전센터 ○ 강남구여성능력개발센터 ○ 서초여성회관 ○ 종로여성인력개발센터 ○ 강동여성인력개발센터
        ○ 경기도 일자리 북부센터
      자격증
        ■ NCS 확인강사
        ○ (020203) 일반사무
        ○ (200103) 정보기술운영
        ○ (200102) 정보기술개발
        ○ (200203) 통신서비스
        ○ (020201) 총무

        ■ 직 업 능 력 개 발 훈 련 교 사
        ○ 직업능력개발훈련교사(정보처리3급)
        ○ 직업능력개발훈련교사(멀티미디어3급)
        ○ 직업능력개발훈련교사(사무자동화3급)
        ○ 직업능력개발훈련교사(디자인 3급)
        ○ 직업능력개발훈련교사(문화콘텐츠 3급)
        ○ 직업능력개발훈련교사(영상제작 3급)
        ○ 직업능력개발훈련교사(정보기술개발 3급)
        ○ 직업능력개발훈련교사(정보기술운영˙관리 3급)
        ○ 직업능력개발훈련교사(정보기술전략˙계획 3급)
        ○ 직업능력개발훈련교사(총무/일반사무 3급)

        ■ 교사, 전문가 및 자격증 취득사항 > 90개
    • 강의계획

      제 1주 (2017.01.05 -2017.01.05)
      교육주제 ※ OT(97기 개강, 과목 및 강사 소개) ※ 코딩의 기초, 스크래치 - 1
      세부내용 ★ 스크래치 시작하기(스크래치 가입하기, 스크래치 설치하기, 스크래치 화면구성, 무대에 배경 만들기, 새로운 스프라이트를 추가한 후 대화하기)
      ★ 배경 삽입 및 스프라이트 모양 변경(X-Y 좌표 배경 및 스프라이트 삽입하기, 스프라이트 위치 지정 및 키보드로 스프라이트 움직이기)
      ★ 키보드로 유령 움직이기(외부 배경 파일 및 스프라이트 파일 가져오기, 사진을 찍으면 모든 사람들이 사라지도록 만들기)
      준비물/과제 ☞ 준비물 : 필기도구, 교재, USB메모리
      ☞ 과제 : 종강일에 시강하기 위한 프로젝트 만들기
      제 2주 (2017.01.12 -2017.01.12)
      교육주제 ※ 코딩의 기초, 스크래치 - 2
      세부내용 ★ 모두가 사라지는 마술 카메라(무대 배경 및 무한 반복하기 명령 블록 삽입, 무한 반복하기 명령 블록에 연결하기)
      ★ 왕복 달리기(무대 배경 및 무한 반복하기 명령 블록 삽입, 무한 반복하기 명령 블록에 연결하기)
      ★ 잭과 콩나무(특정 스프라이트를 선택하면 지정된 배경으로 변경하기 배경이 바뀌면 해당 배경에 맞추어 특정 내용이 나타나도록 코딩하기)
      ★ 퍽을 쫓아다니는 아이스하키 선수(소스 파일을 불어와 ‘선수’ 스프라이트 코딩하기, 스페이스바를 눌러 점프하기)
      준비물/과제 ☞ 준비물 : 필기도구, 교재, USB메모리
      ☞ 과제 : 종강일에 시강하기 위한 프로젝트 만들기
      제 3주 (2017.01.19 -2017.01.19)
      교육주제 ※ 코딩의 기초, 스크래치 - 3
      세부내용 ★ 장애물 넘기
      ★ 미로 찾기('사람' 스프라이트를 키보드로 움직이기, 이동 경로를 펜으로 색칠하기)
      ★ 피아노 연주하기('나뭇잎'과 '검정건반' 스프라이트 코딩하기, 피아노 건반마다 특정 음을 지정하기)
      ★ 드럼 연주하기('심벌즈'와 '드럼1' 코딩하기, 특정 소리나 음악이 흘러나오면 음악에 맞추어 연주하기)
      준비물/과제 ☞ 준비물 : 필기도구, 교재, USB메모리
      ☞ 과제 : 종강일에 시강하기 위한 프로젝트 만들기
      제 4주 (2017.01.26 -2017.01.26)
      교육주제 ※ 코딩의 기초, 스크래치 - 4
      세부내용 ★ 물고기 잡기(방향키로 '상어' 조정하기, 난수를 이용하여 '물고기' 이동시키기)
      ★ 눈싸움(반복하기와 모양 바꾸기를 이용하여 '사람'모양이 눈을 던지는 것처럼 보이기, 난수를 이용하여 '눈사람'이 특정시간 동안 보였다가 숨기)
      ★ 영어 단어왕(시계추처럼 좌우로 움직이는 '눈사람' 만들기, 영어 단어 질문과 대답하기)
      ★ 양궁(과녁을 향해 날아가는 화살 만들기, '새'를 이용하여 방송받기)
      ★ 달리기 시합(도착 지점까지 달리기, 방송받기를 지정한 후 스크립트 복사하기)
      준비물/과제 ☞ 준비물 : 필기도구, 교재, USB메모리
      ☞ 과제 : 종강일에 시강하기 위한 프로젝트 만들기
      제 5주 (2017.02.02 -2017.02.02)
      교육주제 ※ 코딩의 기초, 스크래치 - 5
      세부내용 ★ 달걀받기(하늘 위를 날아다니면서 계란 복제 신호 보내기, 달걀을 복제하여 땅으로 떨어뜨리기)
      ★ 칠판 글씨(흰색 분필로 칠판에 글씨 쓰기, 흰색 분필의 스크립트를 지우개로 복사하여 수정하기)
      ★ 생쥐 잡기 1(배경 위를 돌아다니는 생쥐 만들기, 고양이가 생쥐에 닿았을 때 점수 올리기)
      ★ 생쥐 잡기 2(무대에 변수 만들기, 배경 위를 돌아다니는 고양이 만들기)
      준비물/과제 ☞ 준비물 : 필기도구, 교재, USB메모리
      ☞ 과제 : 종강일에 시강하기 위한 프로젝트 만들기
      제 6주 (2017.02.09 -2017.02.09)
      교육주제 ※ 코딩의 기초, 스크래치 - 6
      세부내용 ★ 눈송이를 모으는 고양이 스파이 1(무대에 변수를 만든 후 눈송이와 번개를 복제하기, 고양이 위치 지정 및 방향키 조정)
      ★ 눈송이를 모으는 고양이 스파이 2(번개를 복제하여 땅으로 떨어뜨리기, '번개' 스크립트를 '눈송이'에 복사하기)
      ★ 구구단 게임 1('자동차' 모양을 바꾸면서 움직이기, '우주선'이 특정 범위 안에서만 좌우로 움직이기)
      ★ 구구단 게임 2(난수와 변수를 이용하여 구구단 7단을 만들 수 있도록 코딩, 구구단을 물어보면 답을 입력할 수 있도록 코딩)
      준비물/과제 ☞ 준비물 : 필기도구, 교재, USB메모리
      ☞ 과제 : 종강일에 시강하기 위한 프로젝트 만들기
      제 7주 (2017.02.16 -2017.02.16)
      교육주제 ※ 알고리즘을 향상시키기 위한 코딩 - 1
      세부내용 ★ 알고리즘
      ★ 기초 계산
      ★ 비교하기
      준비물/과제 ☞ 준비물 : 필기도구, 교재, USB메모리
      ☞ 과제 : 종강일에 시강하기 위한 프로젝트 만들기
      제 8주 (2017.02.23 -2017.02.23)
      교육주제 ※ 알고리즘을 향상시키기 위한 코딩 - 2
      세부내용 ★ 교환하기
      ★ 합 구하기
      ★ 수열
      준비물/과제 ☞ 준비물 : 필기도구, 교재, USB메모리
      ☞ 과제 : 종강일에 시강하기 위한 프로젝트 만들기
      제 9주 (2017.03.02 -2017.03.02)
      교육주제 ※ 알고리즘을 향상시키기 위한 코딩 - 3 ※ 학습지도안 확인하기 ※ 모의강의 모둠 정하기
      세부내용 ★ 약수
      ★ 소수
      ★ 진법 변환
      ★ 학습지도안 예문 보기
      ★ 학습지도안 직접작성해보기
      ★ 모둠별 프로젝트 정하기
      준비물/과제 ☞ 준비물 : 필기도구, 교재, USB메모리
      ☞ 과제 : 종강일에 시강하기 위한 프로젝트 만들기
      제 10주 (2017.03.09 -2017.03.09)
      교육주제 ※ 알고리즘을 향상시키기 위한 코딩 - 4 ※ 교육과정개발 경험해보기 ※ 모의강의 모둠 회의하기
      세부내용 ★ 탐색
      ★ 정렬
      ★ 오류 검출하기
      ★ 암호문 만들기
      ★ 강의교안 만들기
      ★ 모둠별 프로젝트 작성하기
      준비물/과제 ☞ 준비물 : 필기도구, 교재, USB메모리
      ☞ 과제 : 종강일에 시강하기 위한 프로젝트 만들기
      제 11주 (2017.03.16 -2017.03.16)
      교육주제 ※ 프로젝트 완성 및 시강
      세부내용 ★ 스크래치를 이용한 프로젝트 완성하기
      ★ 스크래치 시강하기(개인별)
      ★ 스크래치 시강하기(모둠별)
      준비물/과제 ☞ 준비물 : 필기도구, 교재, USB메모리
      ☞ 과제 : 프로젝트 시강하기
      제 12주 (2017.03.23 -2017.03.23)
      교육주제 ※ 98기 강좌 소개 및 수강신청 안내 ※ 컴퓨터 사고력을 위한 소프트웨어 교육에 대하여
      세부내용 ★ 어떤 것이 참 교육인가?
      ★ 어떤게 하는 것이 참 교육인가?
      ★ 나는 어떻게 해야만 하는가?
      준비물/과제 ☞ 준비물 : 필기도구, 교재, USB메모리
      ☞ 과제 : 모둠별 발표 자료 공유하고 피드백 받기

수강신청

수강료 납부 : 수강신청 후 다음날까지 수강료를 결제하지 않으면 자동으로 수강 취소 되오니 유의하세요!
23:30~00:30분까지는 마감 처리중 이므로 온라인 결제가 불가하오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카드결제·실시간 계좌이체 : 홈페이지상에서 결제 가능
  • 무통장 입금·인터넷 뱅킹 : 반드시 과목 코드를 기재하고 미기재시 입금시간을 알려주셔야 합니다(예: 한글자격증패키지(코드A01)의 경우 홍길동A01)

수강신청

수강신청

수강료 납부 : 수강신청 후 다음날까지 수강료를 결제하지 않으면 자동으로 수강 취소 되오니 유의하세요!
23:30~00:30분까지는 마감 처리중 이므로 온라인 결제가 불가하오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 카드결제·실시간 계좌이체 : 홈페이지상에서 결제 가능
  • 무통장 입금·인터넷 뱅킹 : 계좌이체 시 과목코드와 이름을 함께 기재해 주세요. (예: A01홍길동)
  • 텔레뱅킹/CD입금은 불가합니다.

온라인교육상담 신청하기

신상정보
신청구분
성명
연락처 " - " 제외하고 숫자만 입력해 주세요.
이메일
@

수강신청

수강신청


」강좌를 신청하시겠습니까?

예산 소진으로 인해 다둥이행복카드 소지자 수강료 면제 혜택이 종료되었음을 안내드립니다※
많은 관심과 참여 감사드립니다.

수강신청 완료를 위한 서류제출 안내

수강신청 완료를 위한 서류제출 안내


다둥이행복카드 소지자’의 온라인 접수는 가접수입니다.

수강신청 후 다음날까지 구비서류를 제출하지 않으면 자동으로 수강 취소됩니다.


  1. 제출기한 : 수강신청 후 다음날까지
  2. 제출서류 : 다둥이행복카드 사본, 주민등록등본(1개월이내), 신분증
  3. 제출방법 : 서류 지참 후 방문 원칙(1층 교육팀), 부득이한 경우 이메일 또는 팩스 발송 후 확인전화 필수
    • Tel : 02-3399-7699(교육1번)
    • Fax : 02-3399-7645
    • email : bukbuedu@seoulwomanup.or.kr

*개강 후 중도취소자 및 제적자(출석률 80%미만)는 다다음 기수부터 2기수(6개월) 동안 혜택이 제한됩니다.

다둥이행복카드 대상 확인

다둥이행복카드 대상 확인


다둥이행복카드 여성발전센터 수강료 면제 대상은 아래와 같습니다. 해당하는 사항에 체크해 주십시오.